환전 싸게하는 방법 5가지 – 해외여행 외화 사는 꿀팁!

어느정도 코로나가 잠잠해지면서 해외여행을 떠나시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 할 때 필수적으로 해야할 것이 바로 환전인데요. 오늘은 환전 싸게하는 방법 5가지를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요즘은 예전에 비해 전세계적으로 카드사용이 활발해지기는 했지만 해외 땅의 모든곳에서 카드를 받는 것도 아니고 나라에 따라 카드수수료율이 비싼곳이 많기 때문에 여전히 환전이 필수입니다.  오늘 내용은 환전하려는 화폐가 달러든, 엔화든, 유로든 어떤 나라의 화폐든 구별없이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내용입니다.

 

목차

  • 환전 싸게하기 위한 기본 조건
  • 주요 화폐가 아닌 화폐 싸게 환전하는 방법
  • 환전 싸게하는 방법 5가지
    • 주거래 은행 환전
    • 인터넷 뱅킹 & 모바일 은행어플 환전
    • 증권사 어플 환전
    • 서울역 환전 센터
    • 사설 환전소

 

환전 싸게하는 방법

 

 환전 싸게하기 위한 기본 조건

환율이 쌀 때 환전하기

환전 싸게하는 방법들을 알아보기에 앞서 가장 기본이 되고 중요한 점에 대해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환전을 가장 싸게 하기 위해서는,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외화 환율이 쌀 때 해야합니다.

환율은 매일 매시간 오르락 내리락 변동을 합니다. 물론 주식을 할 때 최저점이라고 생각하는 가격에서 주식을 사는것처럼 가장 쌀 때 외화를 사는 것은 힘들겠지만, 적어도 가격이 폭등했거나 비쌀 때 환전하는 것은 경제적이지 않은 일입니다. 환전하기 위한 시간적인 여유가 있다면 적어도 최근 얼마간의 외화 환율 변동 그래프를 현재 환율과 비교해보면서 너무 비싸다고 생각되지 않은 타이밍에 사려고 하는 것이 기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은행별 고시환율 확인하기

고시환율이란 국제 시장 환율을 참고로 은행별로 정하는 환율입니다. 즉 은행별로 고시환율이 다릅니다. 큰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큰 돈을 환전하는 경우일수록 조금의 환율차이로 인해 환전 금액에도 큰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은행별 고시환율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은행별 고시환율 확인하기
농협 환율KB 국민은행 환율기업은행 환율
우리은행 환율신한은행 환율하나은행 (구 외한은행) 환율

 

 주요 화폐가 아닌 화폐 싸게 환전하는 방법

일단 오늘 살펴볼 환전 방법이 세계 주요 화폐(달러, 엔화, 유로화, 위안화 등)를 대상으로 설명해드리는 것인데요. 이외의 동남아 등의 나라들 같은 경우에는 어쨋든 그 나라로 넘어가서 환전을 해야합니다. 그런 주요화폐 사용국이 아닌 나라로 가시려는 분이라면 꼭! 한국에서 달러로 환전을 해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나라에서는 원화로 환전을 하기가 힘들어서 어차피 달러로 환전을 먼저 한 다음 해당 국가 화폐로 환전을 해야하는데, 외국에서 달러로 환전을 하려면 국내보다 훨씬 많은 수수료를 내야하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은 당연한 내용이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추가해보았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환전 싸게하는 방법 5가지를 살펴볼까요?

 

 

 환전 싸게하는 방법 5가지

1.주거래 은행 환전

환전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환전이 가능한 은행에 방문하는 것일텐데요. 환전을 하기위해서는 환전 우대율이 높은 곳으로 가는 것이 당연한 일인데, 보통 주거래 은행에서 환전 우대율*을 높게 쳐줍니다. 은행 이용 실적이 높을수록 우대율은 더 올라갑니다. 또한 각종 환율 우대 쿠폰도 종종 제공하기 때문에 주거래 은행을 이용하면 이익이 많습니다.

*환전 우대율이란 ? :  환전 수수료를 할인해주는 것. 만약 현재 달러 환율이 1,000원 : 1달러라고 한다면, 1,000원을 주면 1달러를 그대로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환전 기관에서 일정 %의 마진 수수료를 떼어가는데, 우대율이 높을수록 덜 떼어감.

 

달러 환전

 

찾아보면 더 높은 환전 우대율을 제공하는 은행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찾아보기 귀찮고 빨리 환전을 하고 싶다면 그냥 주거래 은행으로 가시면 타행 대비 높은 우대율로 환전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주거래 은행이 거리가 멀거나 가는데 교통이 불편하다면, 또 환전 금액이 크지 않다면 효율을 생각해서 우대율 괜찮은 아무 가까운 은행이든 이용해도 되겠습니다.

 

2.인터넷 뱅킹 & 모바일 은행어플 환전

요즘은 통장 개설이나 대출 등의 대부분의 은행 업무를 방문 필요없이 집에서 편리하게 인터넷을 통해서 할 수가 있습니다. 환전 또한 인터넷이나 모바일 은행 어플을 통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주거래 은행의 어플을 이용하면 더 싸게 환전을 할 수 있고, 많은 은행의 경우 인터넷 또는 앱으로 환전할 때의 환전 우대율이 방문시의 우대율보다 더 높습니다.

인터넷뱅킹 또는 폰뱅킹으로 환전을 신청하고 원하는 수령점을 지정해서 환전 된 돈을 수령해가기만 하면 됩니다. 또한 공항의 환전 신청한 은행 부스에서도 환전된 통화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은행별로 인터넷 환전 수수료를 비교할 수 있는 홈페이지도 있어서 비교해 보기도 편리합니다.

은행별 인터넷 환전 수수료 비교 사이트

 

인터넷을 통한 환전은 단점이 있는데, 환전 신청 후 취소를 하게 될 경우 환급이 바로 되지 않고 며칠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환전해주는 날이 환전 신청한 날보다 외화 환율이 올랐다면 신청 금액에 못미치는 금액을 환불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신청하기전에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3.증권사 어플 환전

최근 주식을 하는 사람이 많아짐으로 인해 각종 증권사에서는 고객 유치를 위해 환율우대 이벤트를 종종하고 있습니다. 어떤 증권사는 이벤트 기간동안에는 90~100%까지 우대율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다만 말그대로 이벤트이기 때문에, 그렇지 않은 기간에는 우대율이 줄어드니 변동사항을 유의해야합니다. 또한 주식을 하지 않으시는 분이라면 증권사 계좌를 개설해야 하고, 주식 거래 등의 조건이 있는 곳이 대부분인 것이 단점이라면 단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증권사 별 환율포스팅 시점 환전 우대 이벤트상세 내용
키움증권기존, 신규 고객 모두 2022년 한해 이벤트 신청 고객에게 환율우대율 95%1년에 최소 1번은 주식거래를 해야하고 최대 2년간만 혜택
삼성증권기존, 신규 고객 모두 가능하며 21년 10월 이후 주식 거래가 없는 고객을 대상으로 이벤트 신청고객에게 환율우대율 95% 적용기간 1년 한정
미래에셋증권21년 4월 이후 거래가 없던 고객들 대상 이벤트. 추가로 22년 3월 29일 기준 국내 미국 주식 계좌액이 10만원 이하의 고객만 가능사이트 참조
한국 투자증권기존, 신규 고객 중 거래가 없고 잔고가 10,000원 미만인 고객 95% 적용. 이후 해외주식 거래 실적이 있을 경우 90%로 연장 적용사이트 참조
NH 투자증권2022년 연말까지 환율 우대율 100% 적용나무 프리미엄 멤버십 대상 22년 7월 25일까지
KB 투자증권이벤트 신청 후 1년간 환율 우대 100%사이트 참조

 

4.서울역 환전 센터

서울에 거주하시는 분들이라면 서울역에 있는 환전 센터를 이용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가입이나 이용실적 등이 필요 없이 누구나 환전을 저렴하게 할 수 있습니다. 서울역 환전센터에는 KB 국민은행, 기업은행, 우리은행 이렇게 3군데가 있습니다. 주요 통화인 달러와 유로, 엔화는 최대 90%의 환전 우대율을 적용해줍니다. 다른 통화 환전 수수료도 비교적 저렴한 편이니 근처이시라면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5.사설 환전소

사설 환전소란 말그대로 은행이나 증권사가 아닌 사설로 환전해주는 곳을 말합니다. 주로 서울 명동이나 동대문 부근에 많이 있고, 시중 은행의 고시환율에 비해서 환율이 좋은 편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은행들이 환전 우대율을 높게 쳐주는 편이기 때문에 거의 차이가 없기도 하며, 무엇보다도 사설이다보니 여러모로 신뢰도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딱히 추천하는 방식은 아니지만 어찌됐든 환율은 저렴한 편이며, 환전 과정이 단순하기 때문에 빠르게 각종 통화가 필요한 분들은 이용할 수도 있겠습니다.

 

환전


여기까지 환전 싸게하는 방법 5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환전하는 타이밍을 놓쳐서 공항에서 환전을 하는 것을 많이 보는데요. 공항 환전소의 경우에는 사실 수수료가 꽤 비싼편입니다. 또한 환전 가능한 화폐도 제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공항 환전소는 정말 급할 때나, 아니면 인터넷 뱅킹 or 모바일 어플로 환전을 신청한 다음 수령할 때만 이용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오늘 알려드린 방법들 중 가장 본인에게 편리하고 저렴하게 환전 가능한 방식을 택하셔서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말씀은 환전 금액이 그리 크지 않다면, 이런 고민하는 것 자체가 어떻게 보면 시간낭비이기 때문에 가장 편리한 곳에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전금 신청하러 가기

2022 근로장려금 신청하기

실업급여 조건 확인하기

나의 숨은돈 찾는 가장 쉬운 방법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