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실거래가 조회방법 – 사이트, 어플 5가지 중 선택하세요

“지금 집 값이 너무 올라서 조금 떨어지면 사야겠어~” 네. 안떨어집니다..

끝을 모르고 올라가는 부동산 시세.. 정말 떨어질 날이 오긴 할까요? 오늘도 부동산에 대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지난 글에서 공시지가와 실거래가의 차이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이트와 어플을 이용해서 조회가 가능한데 그 방법을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

  • 실거래가 조회 필요한 이유
  •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방법
    •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조회 시스템
    • 네이버 부동산
    • KB 부동산
    • 호갱노노
    • 직방

 

 

 

 실거래가 조회 필요한 이유

지난 글에서 실거래가란 부동산을 사고 파는 실제 가격이며, 취득세와 양도세의 부과 기준이 된다고 설명드렸는데요. 실거래가를 조회방법을 알기위해 이 페이지에 들어오신 분들은 아마 실거주를 위해 또는 투자의 목적을 갖고 계실 겁니다.

무엇이 목적이든간에 실거래가 조회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만약 실거래가 조회를 하지 않고 부동산 중개인이나 주의의 말만 듣고 부동산을 매매하게 되면 시세보다 비싼 가격에 사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부동산 가격이라는게 그때그때 환경이나 여러 요소에 의해 달라지는 것이기 때문에 현시점에서의 가격을 아는 것은 중요합니다.

 

 

아무리 같은 아파트의 같은 평수라도 시세는 방향, 층 수, 리모델링 여부 등의 요소에 의해 가격이 큰 폭으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가 관심 있는 아파트의 특정 집이 얼마에 팔렸는지, 즉 실거래가가 얼마인지 미리 확인을 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또한 실거래가를 알아야 자신이 앞으로 부담해야할 세금이나 기타 비용을 미리 계산해볼 수 있고 재정적인 계획을 세울수가 있습니다. 그때문에 실거래가 조회는 부동산 거래에서 기본중의 기본입니다. 오늘은 아파트 실거래가를 중점으로 설명을 드릴건데요. 다른 종류의 부동산도 실거래가 조회 방법은 다르지 않으니 참고해주세요.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방법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방법

아파트 실거래가를 조회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조회 방법마다 각각의 특징이 있으니 잘 살펴보시고 본인이 알고 싶은 정보를 더 잘 조회해볼 수 있는 방식을 고르시기바랍니다.

 

1.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를 위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곳 중 하나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홈페이지를 통해서 입니다. PC와 휴대폰 둘 다 가능합니다. PC기준으로 설명드리지만 모바일로도 방법은 동일합니다.

1) 홈페이지에 접속해줍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홈페이지

 

2) 홈페이지 왼쪽 상단의 ‘아파트’ 메뉴로 들어가줍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3) 왼쪽에서 실거래가를 알고 싶은 아파트의 주소를 시도, 시군구, 읍면동, 단지명 순서대로 입력해줍니다. 알고 싶은 기준년도도 선택해줍니다.

실거래가 조회

 

4) 정확한 단지명을 알지 못해도 괜찮습니다. 바로 검색 버튼을 눌러주면 해당 주소의 아파트들이 모두 조회가 됩니다. 그 중에서 원하는 아파트 단지를 선택해줍니다.

실거래

 

5) 그러면 다음과 같이 해당 아파트가 거래되었던 이력과 실거래가가 조회됩니다. 매매가보증금, 전월세 가격 모두 볼 수 있습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

 

국토교통부 사이트를 통해 실거래가를 조회하는 방법은 로그인도 필요 없고 매우 간단하지만, 가끔 홈페이지에 오류가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럴 경우에는 스마트폰으로 해당사이트에서 동일한 방법으로 조회해보시기 바랍니다.

 

2. 네이버 부동산

네이버를 통해서도 아파트 실거래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1)네이버에서 ‘네이버 부동산’을 검색해서 사이트에 접속해줍니다.

네이버 부동산 바로가기

 

2) 지도를 통해서 원하는 매물을 찾아 들어갈 수 있습니다.

실거래가

 

3) 또는 검색을 통해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부동산

 

4) 조회를 원하는 아파트를 찾아 클릭하면 좌측에서 단지 정보와 매매가 등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부동산 2

 

네이버 부동산에서는 실거래가에 더해 네이버에 등록된 많은 부동산 매물과, 단지 정보, 학군 정보, 공시가격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료도 가장 방대합니다.

 

3. KB부동산

KB국민은행이 운영하는 사이트인 KB부동산도 실거래가 조회로 많이 이용되는 곳입니다. KB은행과 공인중개업소의 제휴를 통해 부동산 정보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KB부동산 바로가기

‘kb 부동산’은 실거래가와 시세 추이 등을 제공하고 통계자료가 많으며, 담보 대출을 이용할 때 많이들 활용하는 곳입니다. 또한 자동완성 검색이 지원되어 매물을 검색시에 더 편리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단 다른 곳에 비해서 실거래가에 대한 정보 업데이트가 조금 느리다는 평이 있습니다.

kb부동산

 

KB 부동산은 KB 리브라는 어플로도 이용이 가능하지만 22년 6월 30일 부로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호갱노노

‘호갱노노’는 모바일 어플로 아파트 실거래가를 조회하기위해 만들어진 앱입니다.

호갱노노

 

호갱노노의 특징은 매물에 대한 정보 뿐 아니라 사람들의 후기나 분양 및 경매, 재건축 정보 등이 제공된다는 점입니다. 후기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어플 이름처럼 ‘호갱’을 당하지 않게 해줍니다.

사용방법도 간편하니 사용해보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호갱노노 다운로드

 

직방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방법은 ‘직방’입니다.

직방

많이들 들어보셨거나 사용해보셨을 스마트폰 앱입니다. 특히 월세를 구할 때 많이 이용하는 직방은 부동산 정보나 아파트 매물보다는 원룸, 투룸, 오피스텔의 매물정보를 제공하고 바로 중개사 쪽에 바로 연락할 수 있도록 실거래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아파트 매물에 대한 정보는 많지 않습니다.

 

직방2

 

직방 어플로 최근 실거래가 알림도 설정할 수 있고 VR 홈투어를 통해서 매물의 실제 모습을 미리 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직방 다운로드

 


이렇게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방법 5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실거래가를 조회하는법은 굉장히 다양하지만 가장 대중적으로 이용되고 있고 사용하기 편리한 방법들 위주로 소개해드렸습니다. 각각의 방식들에 장단점이 있으며, 실제 가격 반영의 속도가 차이가 나기 때문에 서로 실거래가 조회 결과가 다를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 이상을 사용해보면서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