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년퇴직 실업급여 조건 / 신청 방법 완벽 정리

우리의 기대 수명은 점점 더 늘고 있습니다. 정년으로 퇴직을 한다 할지라도 남은 인생은 길기만 합니다. 60대가 되어서도 많은분들은 경제 활동을 위해 취업이나 창업을 위해 활발한 노력을 하십니다.  오늘은 정년을 앞둔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내용 중 하나인 ‘정년퇴직 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지’의 여부와, 받을 수 있다면 그 조건과 신청 방법은 무엇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정년퇴직 실업급여 조건

 

정년퇴직 실업급여 받을 수 있는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안정적인 노후를 위해 경제적인 대비를 해놓습니다. 그 중 하나는 연금인데요. 국민연금은 퇴직 이후 어느 정도의 급여를 생활비를 보장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은 은퇴를 하고도 국민연금 수령 나이가 되기 전까지 공백이 있기 때문에 생활비를 걱정하게 됩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확인하기

 

정부에서는 비자발적으로 퇴사한 근로자들을 위해 ‘실업급여’라는 것을 제공하는데요. 그렇다면 정년퇴직은 어떠할까요? 정년퇴직 후에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을까요?

정답부터 말하자면 정년 퇴직자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몇 가지의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이제 그 조건들을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년퇴직 실업급여 조건

정년퇴직 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은 일반적인 실업급여 조건과 다르지 않습니다. 정년퇴직 실업급여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고용보험이 가입된 직장에서 퇴직 전 18개월 동안 180일 이상 근무한 경우
  • 자발적 퇴사가 아닌, 권유에 의한 퇴사나 정당한 사유(정년 퇴직은 비자발적 퇴사이므로 정당한 사유에 해당)에 의한 퇴직인 경우
  • 퇴직 후에도 근로 의사를 갖고 적극적인 재취업 활동을 하는 경우(다른 회사에 이력서를 제출한 사실 또는 취업을 위한 교육을 받고 있다는 것을 증빙)

위의 3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정년퇴직 후에 실업급여를 탈 수 있습니다.

 

정년퇴직 실업급여 지급 기간

기본적으로 실업급여 지급 기간은 신청자의 나이, 피보험기간(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기간), 이렇게 두 가지 여부에 따라 기간의 길이가 달라집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퇴사 시의 연령이 만 50세를 기준 점으로, 50세 이상일 경우 수령 기간이 좀 더 길어지고 50세 미만일 경우 줄어듭니다.

그리고 고용보험 가입 기간이 길수록.. 쉽게 말해 근로 일수가 많을수록 더 오랜 기간 실업 급여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정년퇴직 실업급여 신청 방법

자신이 실업급여 조건을 모두 만족한다면 이제 신청을 해야겠지요. 신청은 거주지 관할 고용 센터를 방문해서 하실 수 있는데요. 방문 전 인터넷을 통해 사전 준비를 하고 가시면 더 수월하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방법은 아래에 쉽게 설명되어 있으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실업급여 신청하기

실업급여 모의계산 해보기

 

정년퇴직 실업급여

 

아무래도 정년퇴직을 하신 분이시면 연세가 있으시다 보니 인터넷으로 사전 준비를 하시는 것도 어려우실 수 있을 텐데요. 그러시다면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고용노동부 고객센터(국번없이 1350)로 전화하셔서 상담하시면 친절하게 안내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정년퇴직

살펴보신 것처럼 사실 정년퇴직자의 경우에도 실업급여 조건이나 신청 방법 등에 관해 특별히 다른 부분은 없습니다. 다시 말하면 신청하는 데에 있어서 특별하게 어려울 것이 없다는 뜻입니다.

실업급여 신청은 퇴직하신 다음 날부터 12개월 내에 신청해야 하니 이 점 또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우리 모두는 노후를 대비해야 하는 입장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각종 절약이나 환급 혜택에 관해서도 많이 알아두면 크게 도움이 됩니다. 여러가지 꿀팁이 담긴 아래의 내용들도 함께 확인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