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관리비 자동이체 / 카드납부 신청 방법

현재 우리나라 국민 중 아파트에 거주하는 가구 비율은 50%가 넘는다고 합니다. 아파트 거주는 다양한 장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선호합니다. 그 중에 가장 큰 장점이 매달 일정한 비용을 내면 다양한 유지 관리를 제공한다는 것이지요. 오늘은 아파트 관리비에 대한 내용 중, 자동이체 그리고 카드납부 신청 방법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관리비를 매달 은행에 가서 내시거나, 이제 아파트에 막 살기 시작하신 분들에게 유용한 내용이 될 것입니다. 더불어 아파트 관리비를 어떻게 하면 할인 받을 수 있는지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아파트 관리비 자동이체 신청방법

 

아파트 관리비 납부 방법

청구된 아파트 관리비를 납부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크게 5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1. 종이고지서를 지참하여 은행 방문 납부하기
  2. 관리사무소를 통해 계좌번호 확인 후 관리소 계좌로 이체하기
  3. 은행 자동이체 신청하기
  4. 카드 납부 (자동결졔) 신청하기
  5. 인터넷 사이트(아파트아이)를 통해 납부하기

이 글에서는 3가지 방식에 대해 다뤄볼 것입니다. 하나씩 살펴볼까요?

 

아파트 관리비 자동이체 신청하기

매달 청구되는 아파트 관리비를 편리하게 납부하는 한 가지 방법은 이용 중인 은행의 계좌에서 매달 자동이체 되도록 설정해 놓는 것입니다. 아직도 많은 분들이 관리비 고지서를 들고 은행에 직접 찾아가서 창구나 기기로 관리비를 납부하고 계시지만, 전혀 그럴 필요가 없는 것이니 굉장히 편리합니다.

단, 해당 아파트 관리소가 거래하는 은행에서만 자동이체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관리소에 문의 후 가능 은행을 먼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은행 계좌 자동이체 신청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자동이체 할 계좌가 있는 은행의 콜센터 전화로 신청

2. 자동이체 할 은행을 직접 방문하여 신청

3. 거래은행의 인터넷 홈페이지신청

 

위의 방법 중 우리는 인터넷으로 자동이체 신청하는 방법을 알아볼 것입니다. 이 방식은 이미 인터넷 (모바일)뱅킹을 사용 중이신 분들만 이용 가능합니다.

1) 자동이체 신청할 계좌가 있는 은행의 홈페이지로 접속해주세요.

(농협 은행을 기준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다른 은행을 이용 중이신 분들도 신청 방법은 아래와 크게 다르지 않으니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2) 메뉴의 [공과금] – [아파트관리비]로 들어갑니다.

아파트 관리비

 

3) 로그인을 해주어야 합니다. 가능한 인증 방법을 택하셔서 본인 인증 후 로그인을 해주세요.

공인인증서

 

4) 보안카드 인증을 요구하는 경우, 해당 은행 인터넷뱅킹을 신청했을 때에 발급 받은 보안카드를 이용하여 인증을 완료해줍니다.

 

5) 로그인 후 좌측 메뉴의 ‘아파트관리비자동이체’로 들어갑니다.

 

자동이체 가능 여부를 조회해볼 수 있는데요. 고지서에 적혀있는 전자납부번호 13자리 또는 16자리를 입력 후 조회를 누르면 됩니다.

자동이체 신청

 

6) 이제 ‘자동이체 신청’탭으로 가서 약관 동의를 해주세요.

 

7) 이체정보를 입력 해주어야 합니다. 출금 계좌번호와 비밀번호, 자동이체 할 계좌번호와 아파트 명, 동/호수를 입력하고 신청을 완료해주세요.

아파트 관리비 자동이체

 

이렇게 아파트 관리비 자동이체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방식은 농협 NH 모바일 앱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해당 방법으로 아파트 관리비 뿐만 아니라 각종 공과금이나 세금도 자동이체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카드 결제로 자동으로 매달 납부하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아파트 관리비 카드납부 신청하기

매달 관리비가 청구되면 신용카드로 자동 납부 되도록 신청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방법은 앞에서 알아본 자동이체 방식에 비해, 잔액 부족으로 인해 연체되는 경우도 없고 카드사에 따라 할인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더 선호하는 방식입니다.

이번에는 삼성카드로 신청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절차는 삼성카드 모바일 어플로도 가능합니다. 다른 카드도 신청 절차는 다 비슷하니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타 카드사 홈페이지 같은 경우, ‘생활대금납부, 자동납부, 생활요금납부,정기결제’ 등의 메뉴를 통해 아파트 관리비 항목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1) 삼성카드 홈페이지의 [납부] – [한번에 신청하기]로 접속해주세요.

아파트 관리비 카드납부 신청하기

 

2) ‘아파트 관리비’를 체크하고 ‘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

아파트 관리비 카드 납부

 

3)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해줍니다.

 

4) 로그인을 해줍니다. 앱카드나 삼성카드 아이디, 금융인증서 등으로 본인인증을 해줍니다.

 

5) 아파트 주소와 동/호수 정보, 결제할 카드를 선택해주고 약관에 동의를 해 주고 ‘다음’을 누릅니다.

관리비 카드 납부

 

6) 마지막으로 신청정보와 결제정보를 확인해주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아파트 관리비 할인받는 방법

아파트의 관리비를 할인받는 법도 있습니다. 적지 않은 금액이고 매달 나가는 돈이니 조금이라도 아끼면 큰 이득이겠지요. 할인받는 방법은 2가지가 있는데요.

한가지는 아파트 관리비 할인카드를 이용하는 방법이고, 또 하나는 ‘아파트아이’라는 아파트 관리비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아파트 관리비 할인카드에 대해서는 추후 포스팅을 통해 업데이트 해드리겠습니다.

‘아파트아이’를 이용해 관리비를 조회하고 비교할 수 있으며, 납부도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면 다양한 이벤트 등으로 관리비를 할인받을 수 있어서 이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파트아이 관리비 서비스 바로가기


이상으로 아파트 관리비 자동이체 방법 카드 자동납부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신청 과정이 조금은 번거로울 수 있지만, 한번만 신청해 놓으면, 해당 아파트에 거주하는 동안은 계속해서 자동 납부되어 정말 편리하니 꼭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