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브랜드의 태블릿pc 를 비교하다 아이패드로 마음을 굳혔는데, 또 하나의 관문이 남았습니다. “어떤 걸 사지…?” 왜 이렇게 아이패드는 종류가 많은걸까요. 오늘은 iPad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 위해, 아이패드에는 어떤 종류가 있고 각각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스펙과 용도에 따라 비교해보는 내용을 다뤄보겠습니다.
아이패드 종류
다른 브랜드의 태블릿pc에 비해 아이패드는 종류가 다양한 편입니다. 크게 4가지 모델이 있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 아이패드
- 아이패드 미니
- 아이패드 에어
- 아이패드 프로
각각의 모델들 간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이제부터 하나씩 스펙과 용도에 따른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아이패드 (기본)
2010년에 처음으로 애플에서는 태블릿PC를 출시했는데 이것이 바로 아이패드 1세대 입니다. 이름 뒤에 아무것도 붙지 않은 기본이자 구형 모델입니다. (구분을 위해 기본 아이패드라고 표현하겠습니다)
현재 9세대까지 나왔는데, 21년 가을에 마지막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이 모델은 아이패드 종류 중에서 가장 저렴한 라인으로 현재 9세대가 40만원 초반의 가격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기본 아이패드 전 세대 모두 디스플레이 하단에 홈버튼이 탑재가 되어있습니다. 애플펜슬은 1세대만 이 모델과 호환이 가능합니다.
저렴한 라인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사양이 비교적 낮지만 9세대 기준, 영상 시청이나 간단한 편집, 스케치, 노트 필기, 웹서핑 등을 하기에는 큰 무리가 없습니다. 고사양이 필요없는 사용자들이 부담없이 사용할 수 없는 모델입니다.
아이패드 미니
아이패드 mini는 아이패드의 종류 중 두번째로 출시된 모델입니다. 2012년에 아이패드 미니 1세대가 출시 되었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가장 크기가 작고(8.3인치) 무게도 가볍습니다.
가장 최근에 출시된 미니 제품은 6세대로 WIFI 64GB 기준 50만원 대 후반의 가격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최신모델인 만큼 디스플레이나 성능면에서는 워낙 최적화가 잘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모델들 대비 크게 부족한 느낌은 없습니다. 다만 아무래도 크기가 작기 때문에 전문 컨텐츠 작업을 하거나 큰 화면에 의한 영상의 몰입감을 느끼기에는 부족함이 있습니다.
따라서 전문가용 작업을 할 것이 아닌, 게임이나 인터넷 서핑, 각종 영화나 드라마 등의 영상 시청을 함에 있어서 아이폰의 작은 화면에 아쉬움을 느끼고 계신분들에게는 또한 휴대성을 중요시 하는 분들에게는 아이패드 mini가 좋은 선택입니다.
아이패드 에어
그 다음 모델은 2013년부터 등장한 아이패드 에어입니다. Air는 보급형과 전문가형의 중간 지점에 있는 가격이나 성능적으로 균형잡힌 모델입니다. 아이패드 에어는 현재 5세대까지 출시되었으며 가격은 10.9인치 64GB 기준 70만원 초반 정도입니다.
프로보다는 스펙적으로 밑에 있지만, 앞에서 언급한 모델들에 비해서는 상당한 성능과 스펙을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가장 최근 출시된 모델인 아이패드 에어5는 아이패드 최초로 M1 CPU를 탑재했습니다. M1 칩셋은 애플의 자체 개발 칩셋으로 기존의 칩셋대비 최대 3배의 성능 향상을 보여준 대단한 녀석입니다.
화면 전면에 라미네이팅 기술이 적용되어 애플펜슬을 이용한 필기감이 극에 달합니다. 터치감에 있어서는 프로와 거의 비슷한 수준입니다. M1칩이 장착되었음에도 가격이 합리적인 편이기 때문에 아이패드 종류 중에서 가장 가성비가 좋다고 평가 받습니다. 영상 시청이나 게임 등 그 어떤 작업을 하더라도 버벅거림없이 훌륭한 퍼포먼스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아시다시피 아이패드의 최상위 플래그쉽 모델은 프로입니다. 가장 좋은 성능과 큰 화면크기를 자랑합니다. 그만큼 가격도 가장 비쌉니다. 최신 모델은 아이패드 pro 11인치의 경우 3세대이고, 12.9인치는 5세대까지 나왔습니다. 두 모델 다 m1 칩셋을 탑재했고 에어 대비 더 높은 코어와 더 나은 그래픽카드를 갖고 있어서 성능적으로는 그 어떤 태블릿 PC보다도 몇단계는 위에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출시 시기>
아이패드 프로 모델 | 출시 연도 |
프로 9.7인치 & 12.9인치 1세대 | 2016년 |
프로 10.5인치 & 12.9인치 2세대 | 2017년 |
프로 11인치 1세대 & 12.9인치 3세대 | 2018년 |
프로 11인치 2세대 & 12.9인치 4세대 | 2020년 |
프로 11인치 3세대 & 12.9인치 5세대 | 2021년 |
많은 분들이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 5세대와 11인치 3세대 (둘은 동시에 출시) 사이에서 고민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둘은 화면 크기와 무게, 그리고 디스플레이에 있어서만 차이가 있고 나머지 성능은 동일합니다. 당연히 큰 모델인 12.9인치가 더 무겁고, 해당 모델에는 Liquid Retina XDR 디스플레이가 적용되고 미니 LED 또한 추가됩니다.
아이패드 프로의 경우 애플 펜슬과의 조합이 정말 잘 맞아, 딜레이가 거의 없어서 부드럽고 쾌적한 필기감이 특징입니다. 저장공간도 최대 2TB로 디자인이나 영상 편집 작업을 하기에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또한 흠잡을 데 없는 디스플레이 화질과 4웨이 고음질 스피커가 장착되어 있어서 영화를 보거나 음악을 들을 때의 만족감도 매우 높습니다.
아무래도 프로 모델은 가격대가 높기 때문에 전문 컨텐츠를 생산하는 분들이 아니라면 굳이 추천하지 않는 모델입니다. 또한 휴대성도 좋지 않기 때문에 에어 정도로 만족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아이패드 싸게 사기
아이패드를 싸게 사는법은 사전예약을 노리는 것입니다. 물론 중고를 구매하거나, 출시 이후 수개월이 지난 다음에 구매하는 것이 더 저렴하겠지만, 거의 다음 모델이 나오는 1년을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신제품을 원하시는 분들은 각종 온라인 쇼핑몰들에서 출시일 전에 진행하는 사전예약을 통해 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식 리셀러인 쿠팡의 경우 제휴 카드 할인과 적립혜택이 매번 달라지는데, 싸게 사기 위해서는 틈틈이 들어가서 확인해보는게 좋습니다. 애플의 경우 할인을 자주 하지는 않지만, 간혹 최대 10%까지의 할인도 제공하기 때문에 그때를 노려보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아이패드 종류 4가지 모델들의 특징과 가격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본인의 경제적인 형편, 휴대성, 용도 등의 선택 기준을 놓고 잘 판단하시어 좋은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제휴활동으로 인한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