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쁘게 생활하다 보니 바로 어제 한 일도 잘 생각이 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하물며 내가 가입한 보험을 기억하고 있기는 더욱 어렵습니다. 보험에 가입할 때는 어떤 보험인지 안다 할지라도 시간이 흐르면 가입을 했었는지 조차도 기억이 안나는데요. 그런분들을 위해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단 1분이면 쉽게 조회가 가능하며, 그에 더해 숨은 돈을 찾을 수 있는 팁도 알려드릴테니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가 중요한 이유
자신이 어떤 보험에 들어있는지 보험 가입내역을 조회하기 원하는 경우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아마 대부분의 경우 보험금 청구를 하기 위해서 또는 보험을 해지하거나 감액해서 보험료를 줄이기 위한 목적일 것입니다. 이유가 뭐가 되었든 내가 가입한 보험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것은 중요합니다.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보험이라는 것은 사고가 터졌을 때 보험금을 타기 위해 드는 것인데, 내가 어떤 보험에 어떤 담보들에 가입되어 있는지를 모른다면 충분한 보상을 받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심지어는 아예 보상이 되는지도 모르고 청구를 안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내가 가입한 보험들을 잘 알고 있으면, 새로운 보험을 들 필요가 생겼을 때 적절하게 가입할 수 있고, 또한 혹시 모르는 경제적 위기가 생겼을 때 적절하게 감액할 수도 있습니다.
보험에 가입하는 당시를 생각해보면 아마, 아는 지인을 통해서 또는 전화를 통해 설득을 당해 충분한 설명과 이해없이 가입한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또한 당시에는 충분히 이해하였지만 가입 후 시간이 오래 흘러 가입 여부조차 까먹는 경우도 생깁니다. 따라서 이번 기회에 자신이 가입한 보험을 조회해서 자세히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제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하는 방법을 아래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
가입한 보험 내역을 조회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어렵지도 않습니다. 하나씩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온라인을 통해 조회할 수 있는데요. PC버전으로 설명드릴 것이지만, 모바일로도 동일하게 조회해보실 수 있습니다.
1. 검색창에 ‘내보험 찾아줌’으로 검색해줍니다. 이 사이트는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곳이니 신뢰할 수 있습니다.
2. 내보험찾아줌 사이트 메인화면 중앙에 있는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버튼을 눌러줍니다.
3. 본인인증을 위해 이름과 휴대폰번호 등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간편인증을 통해 카카오톡,네이버, 전화번호 인증 등 편한 수단으로 인증을 해주시면 됩니다.
4. 개인정보에 관한 약관에 전체 ‘동의함’ 체크를 해야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체크 후 다음을 누르고 잠시 기다리면 가입한 보험 조회가 완료됩니다.
5. 보험가입내역 조회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어느 보험사에 언제 가입했는지, 만기가 언제인지, 계약 상태가 유지인지 만료인지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가입한 모든 보험의 내역이 조회되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아래와 같이 전산 장애 등으로 인해 조회가 안되는 경우도 있고, 우체국이나 신협과 같은 유사 보험사를 통해 가입한 보험도 조회가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아래에서 알려드릴 또 다른 조회 방법을 통해 가입한 보험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내가 가입한 보험 확인하는 다른 방법
앞에서는 인터넷을 통해 나의 보험가입 내역을 조회하는 방법을 살펴보았는데요. 이제 그 외에 방법도 더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장 정확하고 기초적인 방법이긴 한데요. 바로 보험증권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보험사는 고객이 보험에 가입하면 반드시 증권을 발송해야할 의무가 있습니다. 보험증권에는 어떤 주계약과 특약이 얼마나 가입되어 있는지, 보험료는 얼마이고, 납입기간과 만기는 언제인지, 환급금은 어떻게 되는지 등의 모든 정보를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험증권은 사실 펼쳐볼 일이, 거의 ‘처음 보험에 가입했을 때’ 그리고 ‘청구할 일이 생겼을 때’ 밖에 없고, 또한 가입한지 오래된 보험이라면 집안 어딘가에 있는지 찾기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나의 보험의 내용을 가장 확실하게 확인할 수 있는 문서이기 때문에 모든 보험의 증권을 한 쪽에 잘 보관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금 청구는 질병이나 사고 발생 이후 3년동안 청구가 가능하기 때문에, 혹시 보험을 해지했다고 할지라도. 요즘은 보험에 가입해도 모바일 증권으로 받습니다.
설계사나, 해당 보험회사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보험증권 재발행 신청을 하면 됩니다. 모바일 톡이나 이메일, 우편 중 원하는 경로로 증권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