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택배 조회 방법 – 운송장 번호 하나면 간단해요!

이전 어느때보다도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분들이 많아짐에 따라, 해외에서 판매되는 제품을 직구로 구매하는 경우도 굉장히 흔해졌는데요. 오늘은 중국 택배 조회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운송장 번호 하나만 있으면 구매대행 제품이든 해외직구 제품이든 간단하게 배송 조회가 가능하니 아래의 내용을 잘 보시고 그대로 따라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목차

  • 중국 택배 조회 시 필요한 것은?
  • 중국 택배 조회 방법 – 해외 운송장 번호
  • 중국 택배 조회 방법 – 국내 운송장 번호

 

중국 택배 조회

 

 

 중국 택배 조회 시 필요한 것은?

국내에서 주문한 제품은 판매처에 문의하거나, 해당 택배회사 사이트에서 운송장 번호를 입력하면 쉽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해외, 특히 중국에서 구매한 제품은 그것이 다소 불편합니다.

중국 택배를 조회하는 일은 사실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닌데요. 필요한 것은 국내 배송과 마찬가지로 운송장 번호만 있으면 됩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분이라면 아마 아래의 두가지 경우 중 하나일 것입니다.

  1. 1688, 타오바오 등의 중국 온라인 쇼핑몰에서 상품을 골라서 직접 결제하고, 배송대행지(배대지)에도 직접 결제해서 들여오는 경우
  2.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나 쿠팡 등의 쇼핑몰에서 구매대행 제품을 결제한 경우

 

 

이 두가지 경우 중, 첫번째 경우가 온전한 ‘해외직구’라고 할 수 있는데, 그렇게 구매할 경우, 중국에 사는 일반 구매자들이나 한국에 떼어다 파는 업자들이 사는 가격 그대로 구매를 해서 배대지로 보내 한국으로 들여보내는 방식이기 때문에 ‘제품구매 비용 + 배대지 이용료’만 결제를 해주면 됩니다. 다만 중국 쇼핑몰과 배대지에 직접 회원가입을 하고, 구매 사이트에 배대지의 중국 주소를 입력하고, 카드 등으로 직접 결제를 해야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반면 두번째 방식은 일반 한국 온라인몰에서 구매를 하듯이 결제만(국내 배송과 비교해 개인통관고유부호를 기입하는 과정만 추가) 해주면 되기 때문에 절차는 매우 간편하지만 국내 판매자에게 수고비나 마진 등의 비용을 추가로 지불하기 때문에 가격은 더 비싸질 수 밖에 없습니다.

아무튼 이 두가지 방식 모두 장단점이 있는,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해외 직구 방식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 설명을 드린 이유는 이제 알려드릴 중국 택배 조회 방법이 위의 구매 방식에 따라 두 부분으로 나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관련글>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방법

 

 중국 택배 조회 방법 – 해외 운송장 번호

먼저 첫번째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중국 내 택배 회사의 트래킹번호(운송장 번호)를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구매처에서 배송대행지까지의 배송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구글 검색창에 ‘바이두’라고 검색하면 나오는 ‘baidu.com’ 사이트에 들어갑니다.

바이두 검색

 

2. 바이두에 들어왔으면 운송장 조회를 위해 ‘kuaidi100’ 이라는 사이트에 들어가야합니다. 바이두 검색창에 ‘kuaidi100’을 입력 후 해당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kuaidi100(快递100) 사이트 바로가기

 

3. 여기 사이트에서는 타오바오를 포함한 대부분의 중국 쇼핑몰에서 구매한 모든 종류의 중국 내 배송 제품의 배송 추적이 가능합니다.

중국택배조회 100

 

4. kuaidi100 검색창에 조회하길 원하는 중국 내 운송장 번호를 입력하고 조회를 눌러줍니다.

 

5. 그러면 아래와 같이 해당 송장번호에 해당하는 제품의 현재 상세 배송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번역 하려면 마우스 우측버튼 ‘한국어로 번역’)

ems

 

만약 이런 화면이 바로 나오지 않는다면 택배사 설정을 해주면 되는데요. 구매처에서 송장번호 앞에 보면 한자나 영어가 있다면 그게 바로 택배 회사 명입니다. kuaidi100 에서 해당 택배사를 설정해준뒤 다시 조회해주면 됩니다.

중국 택배

 

 중국 택배 조회 방법 – 국내 운송장 번호

이제 두번째 경우 인데요. 국내 온라인 쇼핑몰(구매대행 사이트)에서 중국 내 제품을 구매하면 보통 2~4일 안으로 한국 송장번호가 뜰건데요. 보통 국내 배송의 경우 송장번호가 뜨면 그와 동시에 배송 현황도 같이 뜨는데 하지만 해외 배송의 경우는 한참이나 지나서야 배송 현황이 뜨기 때문에 답답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국내 택배
국내 택배 조회

 

그 이유를 설명드리면, 한국 택배사 운송장번호는 제품이 국내로 들어온 다음에 나오는게 아니라, 그보다 더 이전 즉 배송대행지에서 해당 제품을 국내로 발송을 할 때 국내 송장 번호가 이미 뜨게 됩니다. 발송을 시작했다 할지라도 배나 비행기를 타고 한국으로 들어오는 기간, 또 세관에서 통관절차에 소요되는 기간이 지난 뒤에, 한국 택배사로 물건이 넘어와야 그때 비로소 정상적으로 배송조회가 됩니다. 이런 사정을 모르는 구매자 입장에서는 국내 택배 송장번호가 떠서 물건이 곧 도착할 줄 알았는데, 그러기는 커녕 조회조차 되지 않으니 답답한 것입니다.

하지만 이제 알려드릴 방법을 통해 조회를 하면 현재 물건이 어디에서 어떤 절차를 밟고 있는지 다 알 수 있습니다.

 

1. 먼저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인 ‘유니패스(UNI-PASS)’에 접속해줍니다.

관세청 유니패스

 

국내 운송장 번호로 중국택배 조회하기

 

2. 우측 상단의 ‘화물 진행 정보’ 탭에서 ‘M B/L – H B/L’을 체크해주고, ‘운송장번호 입력’칸에 국내 택배 운송장 번호를 넣고 조회를 눌러줍니다.

운송장번호 유니패스

 

3. 임의로 국내 택배의 운송장 번호를 넣고 조회를 해보았습니다. 아래와 같이 몇월, 몇일, 몇시에 국내 세관에 도착했고 현재 통관절차가 어떻게 진행중에 있는지, 또 국내 택배사로 인계가 됐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국 배송 조회

 

보통 세관에서의 통관 절차는 시기나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빠르면 1,2일 늦으면 일주일이상 걸리기도 합니다. 평균적으로는 3~5일정도인 것 같습니다.

이렇게 중국에서 오는 택배 조회 방법 2가지 방식을 알아보았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중국 택배사 송장번호로 중국내의 배송 현황을 알 수 있는 방식, 두번째 방법은 국내 택배사 송장번호로 배송대행지를 떠난 이후의 배송 현황을 조회하는 방법이었습니다. 해당 방식을 통해 국내 택배를 조회하듯이 어렵지 않게 중국 배송도 조회할 수 있겠습니다.

 

+ 추가내용)

위에서 말씀드린 두가지 방식을 한 곳에서 편하게 할 수 있는 사이트도 발견하여 알려드립니다. ‘쓩닷컴(쓩패스)’이라는 사이트인데요. 이 사이트는 중국택배 조회 뿐 아니라 관세청 통관&국내 배송 조회까지 한번에 간편하게 할 수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또한 개인통관고유부호 조회도 할 수 있으니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슝트랙

 

error: Content is protected !!